진주시복지원


로그인

술 맛 당기는 소주 안주 만들기

2013.11.13 06:35

뚱땡이 조회 수:1598

쫀득하고 부드러운 <돼지고기더덕볶음>

--------------------------------------------------------------------------------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열량: 523kcal 조리시간: 30분

* 난이도: 중 가격대: 1만원 이하

 

재료 : 돼지 목살 400g, 더덕 200g, 홍고추 2개, 청고추 4개, 실파 3~4뿌리, 통깨 약간, 참기름·식용유 2큰술씩, 고추장 양념(고추장 5큰술, 생강즙·설탕·맛술 2큰술씩, 간장·다진 마늘·꿀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 조리법

1. 고기에 청주 1큰술을 뿌리고 핏물을 제거한 뒤 칼집을 넣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분량의 재료를 섞어 고추장 양념을 만든 뒤 여기에 고기를 재워둔다.

3. 더덕은 손질하여 어슷썰기한 뒤 참기름과 식용유를 넣고 무쳐 팬에서 지져낸다.

4. ③에 재워둔 고기를 넣고 볶는다.

5. 양념 국물이 적당히 졸아들면 마지막으로 채 썬 고추를 넣고 한 번 뒤적인 후 불을 끈다.

6. 송송 썬 실파와 통깨를 뿌려 낸다.

 

최신애 Says : 고기에 양념을 할 때는 설탕을 먼저 넣고 20분 정도 지난 후 나머지 양념을 넣으면 더 맛있어요. 설탕이 고기를 부드럽게 만드는 것은 물론 양념도 잘 배어듭니다. 더덕은 수분이 날아갈 정도로 지져야 쫀득한 맛을 느낄 수 있어요.

 

 

먹어보니 : 더덕은 잘못 구우면 딱딱해질 수 있는데, 쫀득하고 부드러워 고기와 잘 어울린다. 기름에 재웠다가 확 볶아냈기 때문에 고기 자체에 수분이 남아 있어 부드러우면서 촉촉한 맛을 느낄 수 있다. 빠른 시간에 볶아 기름기가 적은 것도 장점.

 

 

--------------------------------------------------------------------------------

신선한 해물과 어우러진 칼칼한 국물 <해물짬뽕탕>

--------------------------------------------------------------------------------

 

* 열량: 420kcal * 조리시간: 1시간

* 난이도: 중 가격대: 3만원 이하

 

* 재료 : 갑오징어 1마리,홍합 300g,모시조개 200g,중하 4마리, 맛살 100g,양파 1/2개, 청양고추 2개, 다시마 1장, 고추기름 2큰술, 양념장(고춧가루·맛술·다진 마늘 1큰술씩, 진간장 1/2작은술, 국간장 1작은술)

 

조리법

1. 물에 다시마를 넣고 약한 불에서 1시간 정도 끓여 국물을 우려낸 뒤 다시마를 건진다

2. 갑오징어는 뼈를 제거하고 칼집을 내어 2cm 폭으로 썰어둔다. 홍합은 수염을 떼고 껍질을 씻어둔다. 모시조개와 맛살은 해감을 제거하고 새우는 내장을 제거한다. 양파는 길쭉하게 썬다.

3. 냄비에 고추기름을 두르고 양파를 볶다가 해물을 넣고 고춧가루를 넣어 다시 살짝 볶아준다.

4. 다시마 국물을 넣고 센 불에서 끓인다

5. 조개가 입을 벌리면 나머지 양념장을 넣고 간을 맞춘다.

 

* 김은경 Says : 고추기름을 사용해서 야채를 볶으면 맵고 깔끔한 짬뽕 국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시마 국물을 활용하면 맹물을 넣었을 때보다 훨씬 부드럽고 단맛이 나는 국물이 됩니다.

 

* 먹어보니 : 신선한 해물과 어우러진 칼칼한 국물이 소주와 잘 어울린다. 다시마 국물을 사용해 일반 짬뽕보다 부드럽고 단맛이 나기 때문에 입 안이 얼얼하지 않고 부드럽게 감긴다